블로그를 처음 시작할 때 필요한 워드프레스 플러그인과 설치 및 세팅 방법을 소개합니다. 블로그를 위해 설치하면 좋을 플러그인과 상세한 설치 및 세팅 방법을 알고 싶은 분들을 위해 컴퓨터 지식이 없는 사람도 누구나 따라 하기 쉽도록 이미지와 함께 설명하였습니다. 블로그 관리의 편의성을 높여 줄 플러그인 설치를 같이 시작해보아요.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 등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다보면 종종 한정된 템플릿 안에서 제한적인 편집을 할 수 밖에 없어서 불편함을 느낄 때가 있는데요. 워드프레스는 기능을 확장 할 수 있는 플러그인들이 정말 많기 때문에 내가 원하는 편리한 기능을 가진 플러그인들을 찾아 설치만 하면 더 손쉽게 나의 블로그를 관리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데요.
처음 시작할 때는 어떤 플러그인이 나에게 필요한지 판단이 잘 서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이전 포스팅에서는 워드프레스로 블로그를 시작하는 분들을 위한 플러그인 추천 리스트를 알려드렸어요. 궁금한 분들을 위해 링크를 첨부하니 함께 참고해주세요.
오늘은 추천 리스트의 플러그인 설치 및 세팅 방법에 대해 더 상세히 알려 드릴께요.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설치 및 세팅
모든 플러그인의 설치 방법은 너무 쉬운데요.
플러그인-> Add New Plugin 으로 이동하여 원하는 플러그인을 찾으면 되요. 이름을 알고 있으면 검색을 통해 바로 찾을 수 있으니 추천 리스트의 이름을 넣어서 찾아서 해당 플러그인이 나오면 ‘설치’ 버튼을 클릭해주면 내 워드프레스에 설치 되는데요.
설치 완료 후 ‘활성화’ 클릭 해 주면 내 워드프레스 관리자 패널에서 사용 할 준비가 끝난거예요.
이제 각 플러그인의 기본 세팅을 진행할께요.
쉬운 목차 (Easy Table of Contents)
쉬운 목차 (Easy Table of Contents) 플러그인은 목차 플러그인인데요.
말 그대로 목차를 만들어 주는 플러그인으로, 제목 태그의 정렬 방법 (H1~H6)에 따라 자동으로 목차를 배열 해 주는 플러그인이예요. 이 사이트도 쉬운 목차 플러그인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이 글의 상단에도 목차가 보이는데요.
글의 구성을 명확하게 보여주고 목차 분류 중 필요한 부분으로 바로 이동 할 수 있기 때문에 읽는 사람 입장에서 편리 할 뿐만 아니라 SEO 측면에서도 유리해서 추천하는 플러그인인데요.
유료버전이 있기는 하지만 단순히 목차를 만드는 목적에는 무료 버전만 사용해도 충분하답니다.
쉬운 목차 설정
목차 플러그인의 ‘설정’을 클릭해주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요.
목차는 우리가 쓰는 글 콘텐츠에 들어가게 되니 ‘지원활성화/자동삽입’에서 ‘페이지’ 체크는 해제하고 ‘글’이 체크되어 있는지 확인 해주세요.
위치: 목차 테이블을 어디에 보이게 할 것인지 정해야 하는데요. ‘첫머리 글 앞(기본값)’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아요. 보통 글을 읽기 전에 목차를 확인하는게 글의 구성을 한 눈에 논리적으로 보이게 할 수 있으니까요.
언제 표시: 헤딩이 몇 개 있을 때 목차를 표시 할 것인지인데요. 목차는 항목이 많을 경우에 만드는 것이니, 이 항목, 즉 헤딩이 몇개 있을 때부터 목차를 보이게 할 것인지를 설정하는거예요.
H1~H6까지를 헤딩이라고 하는데요. H1은 한번만 사용 할 수 있어요. 즉 하나의 글 안에서 H1은 항상 엔트리 타이틀, 제목 자체인 거예요. H2와 H6까지는 여러번 사용 할 수 있답니다.
참고로 볼록 편집기에서 헤딩은 ‘##+스페이스바’로 설정하는데요.
##+스페이스바: 헤딩2 (H2)
###+스페이스바: 헤딩3(H3)…
######+스페이스바: 헤딩6(H6)로 설정되요. 간단하죠.
헤더 라벨: 목차 테이블의 이름을 정하는 거예요. 심플하게 ‘목차’로 해줘도 되고 영어로 하고 싶거나 다른 이름을 사용하고 싶으면 넣어도 됩니다.
초기 보기: 목차를 처음부터 전체를 보이게 할지, 숨길지를 정하는거예요. 기본 설정은 여기에서 정하지만 글을 쓸 때 또 한번 선택할 수도 있어서 일단 보이는 것으로 해 두었어요.
계층으로 표시: 목차가 계층으로 설정되게 하는거예요. 무슨말이냐면 H2, H3…가 일렬로 쭉 보이는 것이 아니라, H2 아래의 H3는 하나씩 안쪽으로 들어가서 정렬되어 계층으로 보이게 하는 것이죠. 시각적으로 더 일목요연 해 보이니 추천드려요.
카운터: 목차에 숫자 혹은 영문이나 도형 등의 목차 표시 모양인데요. 취향에 맞게 해도 되지만 ‘없음’으로 해두고 원하는 라벨이 있는 경우 해당 라벨을 넣는 편이 선택이 폭이 넓어져서 편리하답니다.
‘목차 로딩’을 자바 스크립트 기본값으로 할지, 순수한 CSS로 할지 혹은 ‘카운터’를 선택했을 경우 위치를 정해주는 옵션등도 있는데요. 기본 설정으로 두고 ‘변경사항 저장’을 클릭해주면 되요.
테이블 외관도 꾸밀 수 있지만 개인 취향이 많이 반영되는 부분이라 그 부분은 원하는데로 하시면 되요. 단, 내가 임의로 설정한 외관 옵션대로 적용이 되게 하려면 ‘테마’ 옵션을 ‘사용자 정의’로 선택해주어야 적용되는 점 참고해주세요.
고급 설정 부분에서는 ‘인라인 CSS’ 만 확인 해 주면 되는데요.
인라인 CSS: CSS는 html을 통해 작성 된 콘텐츠에 폰트, 텍스트 크기, 글자 색상, 간격, 정렬방식 등 글의 스타일을 부여할 수 있는 코드들을 의미하는데요. 인라인 스타일은 html의 <body>에 작성되는 태그 안에 CSS코드를 직접 입력하는 방식이예요.
우리가 목차 테이블을 쓰는 이유는 읽는 사람의 편의성도 있지만 바로 SEO에 유리하기 때문인데요. ‘CSS를 인라인하여 웹사이트 성능을 개선하세요.’를 체크해 주어야 SEO에 유리하답니다. 따라서 체크 후 ‘변경 사항 저장’을 클릭 해서 설정을 완료해주세요.
오늘은 블로그를 위한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추천 리스트 중 ‘쉬운 목차’의 설정 방법을 상세히 알아 보았는데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Converter for Media’와 ‘클래식 편집기’ 설정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께요.